청주사업장


LS드림사이언스클래스 13기 운영

지난 7월 29일부터 8월 19일까지 LS그룹에서 주관하는 CSR 대표 프로그램인 제13기 LS드림사이언스클래스가 실시됐다. LS드림사이언스클래스는 방학 동안 LS사업장 지역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과학실험 및 실습을 통해 과학의 원리를 가르쳐 주고 주 1회 문화예술체험 활동을 병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공계 전공 대학생이 교사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과학수업을 진행하며 참여 아동의 멘토가 되어주는 교육사회공헌활동의 의미가 커 청주사업장도 참여하여 6년째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또 8월 6일에는 참여 학생들이 청주사업장을 방문하여 생산라인을 견학하며 LS산전에 대한 Loyalty를 향상시켰으며, 8월 8일에는 전력연)Switchgear연구팀 김주현 Manager가 일일강사로 활동하며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였다.

VIP) HUYU 고객 방문

지난 8월 20일, 중국 HUYU 王迅行 그룹동사장 일행이 방문하여 사업장 견학을 실시했다. HUYU社는 1989년 설립된 전력기기 회사로써, 우리 회사와 MCB와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협력 중이다. 현재 당사에서는 중국사업 Inorganic 성장 차원에서 중국 전력기기 업체들의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HUYU社와 원활한 협력을 위해 생산제품을 소개하고 제조라인 견학을 추진했다.

예심하우스 봉사활동

지난 8월 22일, 동반성장)QM팀 부서원들은 청주시 상당구 남일면에 위치한 장애인작업장인 예심하우스에서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예심하우스는 견과류 및 포장김 생산, 부품조립 및 쇼핑백 접기 등의 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장애인 작업장이다. 동반성장)QM팀 팀원들은 오리엔테이션을 한 뒤 포장지 접기에 다함께 동참하여 일손을 돕고 화채 만들기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도우미로 나서 활약했다.

전력사업본부 8월 개발회의

지난 8월 22일, 청주사업장 2공장 전력연구소에서 전력CTO 주관으로 8월 개발회의를 진행했다. 먼저 전력사업본부 개발과제 현황에 대해 살펴본 후, 이슈/완료 개발과제 3건에 대한 발표와 논의를 했다. 그 중 완료과제 2건은 별도로 출시계획을 통해 구체적인 매출목표와 대상시장 등의 정보를 공유하였다. 다음으로 ‘제품 품격 향상을 위한 CMF 개발체계 확립’에서는 선진 경쟁사 수준의 CMF(Color, Material, Finishing) 개발체계를 확립하여 제품 감성품질의 향상과 시장 선도제품을 창출하기 위한 자사 디자인전략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CAE 기술확보 자사 진행현황 공유 및 향후 방안’을 통해 제품별 맞춤형 해석 자동화 구현을 통해 해석기술 자산화 및 해석검증 효율화를 달성하여 DT 가상검증 환경 구축의 핵심 기반으로 활용하려는 계획에 대해 이야기했다. 전력CTO는 Wrap up에서 '20년 사업계획에서 과제계획 수립 시 목표의 정합성이 있는 합리적 과제선정을 하고, R&D의 존재가치인 기존사업 경쟁력 강화, R&D 차원의 기술영업, 미래 먹거리 제시를 위해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천안사업장


협력회사 QD간담회 실시

지난 8월 13일 양산 부문 주요 16개 협력회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천안사업장 공장장 주관으로 2019년 두 번째 QD간담회를 실시했다. 순서는 품질 Mind Up과 상반기 실적 Review, 생산실적 및 연간생산예상 공유, 협력회사 공정품질관리현황, 협력회사 개선 Best Practice 공유 및 포상, 간담회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공장장은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Risk 대응 논의와 함께 협력회사 대표들과 가능한 자주 만나 소통을 해 나갈 것과 고객에게 경쟁사보다 우월한 가치 제공을 위해 필수적인 협력회사의 경쟁력을 강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천안사업장 협력회사 QD간담회는 연 4회 진행할 예정이며 다음 회의는 10월에 실시할 예정이다.

천안사업장 자원봉사의 날 행사 실시

지난 8월 21일 오후 생산기술팀은 천안사업장 자원봉사의 날 행사에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 달은 장애인 복지시설인 천안 죽전원을 방문했는데, 마침 기관의 야외 영농작업의 일손이 부족하여 참석한 임직원들은 야외에서 배추모종을 심으면서 일손을 도왔다. 한낮의 더위와 햇볕으로 힘든 작업환경에서도 참여자 모두 즐거운 마음가짐으로 성실히 봉사활동에 임하여 보람되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며 소감을 전했다.

부산사업장


한국전력 북부산전력지사 방문

지난 8월 22일, 한국전력공사 북부산전력지사장 외 13명이 부산사업장을 방문했다. 전력 계통 및 QS시험공정에 대한 견학을 진행했으며, 특히 전력계통 연결 핵심인 HVDC 및 주요 설비현황, 생산라인 취재 및 인터뷰를 진행했다. 우리 회사가 보유한 HVDC 기술 현황과 ‘북당진-고덕’ 및 ‘동해안-가평 간’ HVDC 변환설비 건설사업 추진 등의 사업추진 역량과 국가 간 전력연계사업의 핵심 기술 보유자로서의 우리 회사의 위상을 홍보했다.

동반성장


8월 ‘동반성장 혁신회의’ 실시

지난 8월 8일, 청주사업장 1공장에서 품질/동반성장부문장 주관으로 양산부문 주요 협력회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동반성장 혁신회의’를 실시했다. 이번 회의는 협력회사 7월 품질현황 Review, 청주1 상반기 P-Audit 활동경과 공유, 협력회사 개선대책발표, 역량 Level-Up 활동현황 공유, 원재료 시장현황 및 향후 전망 공유, 협력회사 원산지 관리 운영현황 공유 순으로 진행되었다. 또 7월 청주사업장 1공장의 품질지표는 108ppm, 천안사업장은 31ppm으로 전월 대비 각 17ppm 개선(청주1), 30ppm 악화(천안)된 수준을 나타내었다. 양산부문 주요 협력회사(41개사)의 품질현황은 210ppm으로 전월 대비 44ppm 개선되었으나, 연간 실적으로는 상당히 악화된 200ppm을 초과하여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품질/동반성장부문장은 협력회사의 전반적인 관리수준을 향상시켜 실제 성과에 반영되도록 협력회사 스스로가 필요성을 느껴 개선 활동을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더불어 최근 한일 무역전쟁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급 Risk를 사전에 관리하여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각 공유하고 우리 회사와 협업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당부했다.

‘ACE 혁신교류회’와 함께하는 봉사활동

지난 8월 21일 ACE 혁신교류회와 동반성장팀 30여 명이 사회적 취약 계층에 전달할 물품을 함께 만드는 ‘정성나눔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봉사활동은 70세 이상 어르신들께 드릴 향낭(향기주머니)을 직접 만드는 활동으로, 만들어진 물품은 손편지와 함께 청주시 소재 ‘학대피해 노인전용쉼터’로 전달되어 어르신들의 우울증 치료를 돕는 데에 활용된다. 이날 참석자들은 직접 바느질을 하고 모양을 만들며, 봉사의 의미와 기쁨을 함께 누렸다. ‘ACE 혁신교류회’는 매년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을 정기적(2회/년)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무심천 정화활동, 충북재활원 기부, 장애인 근로시설 후원품 전달 등 지역사회에 윤리적 공헌을 실천하고 있다. 이번 활동은 협력회사와 LS산전의 임직원이 함께 진행하여 더욱 의미 깊었다.

수·위탁 공정거래 교육 실시

지난 8월 21일, LS산전 청주연수원에서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주관으로 수·위탁 공정거래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는 LS산전 구매직군 담당자들(10명)과 ‘ACE 혁신교류회’ 실무자 17명이 함께 참석하여 교육을 수강했으며, 주된 내용으로는 수·위탁거래의 정의 및 관련 법률 비교, 수·위탁 거래 기업 준수(의무) 사항, 법 위반에 대한 제재 및 기타 사항으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구매직군 담당자와 협력회사 구성원이 함께 교육을 받음으로써 실제 거래관계에서 공정거래를 실행하고 기반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