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현지에서 수주한 3번째 태양광 발전소인 460억 원 규모 18MW(메가와트)급 '하나미즈키(化見月) 태양광 발전소’(2019. 3. 5. 준공)


전력)PMO실 이현기 담당
프로젝트 시작부터 수행, 성공적인 마무리까지 프로젝트 전반을 총괄하는 PMO실의 수장이다.
지난 33년 동안 풍부한 현장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PM이 프로젝트를 성공시킬 수 있도록 앞에서 이끌고 뒤에서 받쳐주는 든든한 기둥.


전력)해외PM팀(AMI PART) 조성근 Manager
이라크 AMI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언어도, 문화도 다른 낯선 나라 이라크에서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진행하기 위해 매진하는 노력파.


전력)송변전PM팀(송변전PM Part) 이수헌 Manager
주로 발전소, 변전소, 제조공장들의 송변전 수주시스템을 맡고 있다. 현장대리인으로서 총 책임을 지고 원가, 공정, 일정, 리스크 관리와 전반적인 엔지니어링까지 담당하는 만능 PM.


전력)송변전PM팀(SCADA PM Part) 진현수 Associate Manager
송변전 설비에 사용되는 디지털 장비들을 취합해서 사용자가 컴퓨터 화면 하나로 각종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서 볼 수 있는 스카다 시스템을 담당하고 있다. 사무실이든 현장이든 언제나 즐겁게 배우는 자세로 임하는 분위기 메이커.


전력)PJT통합팀(SI PM Part) 최은진 Associate Manager
프로젝트 엔지니어링을 맡은 PE로서 태양광과 ESS분야를 진행하고 있다. 입사 4년차로 선배들의 노하우를 빠짐없이 배우고 실행하려는 믿음직한 팀원.


PMO실이 프로젝트 수주 및 수행 시 반드시 지키는 원칙과 이를 위한
문화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현기 담당_반드시 PM-Plan이라는 프로젝트 수행계획을 세웁니다. 또한 해당 PM-Plan과 관련해 내부 전문가가 참석하는 설계검토위원회를 열어 프로젝트 수행계획을 점검 및 보완하지요. 이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 내용의 변경에 의한 리스크를 최소하면서 프로젝트를 마무리합니다. 이후에는 프로젝트 완료보고를 통해 관련 부서 인원과 기술 및 관리에 대한 경험을 공유합니다. 경험을 통해 배워가면서 향후 더욱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 나아가고 있죠.
이수헌 M_PM을 믿고 전권을 위임하는 분위기라 책임감을 갖고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담당님을 비롯해 팀장님 등 경험 많은 선배들이 PMO실 구성원 하나하나를 신뢰하고 계시죠. PM 스스로도 해당 프로젝트에 관해선 대표이사라는 마음으로 기본에 충실하면서 작은 것도 허투루하지 않아요.
조성근 M_PMO실은 프로젝트 수행 전 ‘설계검토위원회’를 엽니다. PM이 프로젝트 수행 계획을 발표하고 리스크 점검 및 과거 유사한 프로젝트를 수행했던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이죠. 이 자리에서 내부전문가들이 다양한 프로젝트의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배울 수 있어 프로젝트 완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최은진 AM_실무자뿐만 아니라 오랜 경험을 쌓은 담당님과 팀장님들도 끊임없이 배우고 노력하세요.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언제나 공부하는 모습을 보며 저도 열심히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가져야 할 기본 마음가짐은 무엇인가요?

이현기 담당_PM-Plan이 고객에 의해 조금씩 변경되는 경우가 있어요. PM은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관리한다는 생각으로 프로젝트의 변경관리를 효율적으로 해야 하죠. PM은 PM-Plan의 매니지먼트 항목에 의해 프로젝트 수행 시 Scope creeping, Gold plating 등 하지 않아야 할 사항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또한 만에 하나 리스크가 Trigger 되었을 때 신속하게 대처하는 능력이 기본적으로 필요하죠.
이수헌 M_PM은 프로젝트 전체를 봐야 합니다. 고객이나 내부관계자, 협력사를 가족이라 생각하며 소통해야 하죠. 프로젝트를 완벽하게 수행하려면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는 이기적인 마음보다 한 배를 탔다는 동료의식을 갖는 게 중요해요.
진현수 AM_새로운 것을 배우고 즐기는 마음가짐이 필요해요. 동일한 조건을 가진 프로젝트는 없기 때문에 새로운 지식을 끊임없이 공부합니다. 새로 무엇을 배운다는 것이 쉽지 않지만 즐기는 마음을 갖는다면 재미있게 일할 수 있어요.

기본에 충실하기 위해 개개인이 특별히 노력하는 점이 있는지요?

이현기 담당_우리 회사가 지난 40여 년간 시스템 사업을 했지만 후배들이 프로젝트를 수주, 수행할 때 구두로 듣는 것 외에는 참고할 만한 기록자료가 없었어요. 이런 점에 문제의식을 느껴서 PMS시스템과 견적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전문성을 더욱 갖추기 위해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에 관한 자격 PMP(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RMP(Risk Management Professional), PMP 관련 석박사 학위를 10년에 걸쳐 취득했어요.
조성근 M_이라크 AMI 프로젝트에 처음 투입됐을 때 전 영어를 잘하지 못했어요. 고객과 의사소통하려면 영어가 필수라 지금도 남는 시간에는 무조건 영어 공부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영어 원서도 읽고 SNS로 외국인 친구들과 자주 소통하지요.
최은진 AM_저는 기계전자분야를 전공했는데요. ESS를 수행하면서 전기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쌓으려고 사내 교육을 열심히 듣고 있어요. 무엇보다 선배님들의 업무 방식을 보고 따라 하면서 실전에서 나오는 노하우를 배우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LS산전이 수주해 진행한 ‘깨끗한 나라 ESS’ 프로젝트

때로는 기본을 무시한 채 요령을 발휘하기를 요구할 때도 있는데요.
그럼에도 원칙을 지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진현수 AM_납기가 짧거나 계약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고객이 빠른 진행을 원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러나 프로젝트 시작 전에 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훗날 리스크가 생겼을 시 비용과 시간소요가 늘어날 위험이 있죠. 이럴 때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고객을 설득시키고 변경관리회의(CCB, Change Control Board)를 소집해 전사적으로 대응합니다.
최은진 AM_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수행하는 단계에서 가장 먼저 설계검토위원회를 엽니다. PM들이 아주 어렵게 설계검토위원회 준비를 하지만 힘든 만큼 다양한 전문가에게 조언을 얻을 수 있어요. 덕분에 프로젝트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으니 어렵고 힘들더라도 반드시 지켜고 있습니다.

기본을 철저히 지킴으로써 얻은 성과가 있다면요?

이수헌 M_고객이 만족하게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끝냈을 때 추가적인 수주를 가져온 경우가 많아요. 한 열병합 발전소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우리 회사는 원도급 기업의 하도를 받아 설치 시공을 완벽하게 마무리했어요. 고객이 우리 회사 시스템의 높은 품질과 업무 수행 능력에 만족했고, 이후 다른 열병합 발전소를 세울 때 중간에 원도급 기업 없이 해당 고객과 우리 회사가 직접 계약하게 됐죠.
조성근 M_제가 우리 회사에 처음 입사했을 때 도시가스RTU(원격감시시스템) 프로젝트를 맡았습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끝내자 우리 회사의 수준 높은 시스템과 진행 능력이 전국적으로 소문났어요. 다른 도시가스 기업들이 수의계약을 잇달아 요청했고, 전국 도시가스RTU 시스템의 절반을 우리 회사가 맡아서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PMO실의 앞으로 계획과 각오를 부탁드립니다.

이현기 담당_올해는 회사 시스템과 PM들의 역량을 향상시켜 수주시스템 사업 성공의 기틀을 공고히 만드는 해로 삼았습니다. 올해는 PMO실이 기술영업 업무도 함께 진행합니다. PM뿐만 아니라 모든 구성원이 열심히 뛸 계획이니 지켜봐주세요.
이수헌 M_프로젝트 성공을 위해서는 개개인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실행력도 중요하지만 이를 결정하고 추진하는 수장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요. 이 지면을 빌려서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 멋진 카리스마와 리더십으로 조직원들을 이끌어주시는 이현기 담당님과 강진용 팀장님, 이근우 팀장님, 강진호 팀장님.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