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 체크

국내 최초의 탄소중립공원을
함께 만들어요!

백운호수 탄소중립공원 조성 MOU 체결

지난 8월 18일, 우리 회사가 의왕시 등 4개 기관과 함께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기 위해 의왕시 백운호수 공원을 탄소중립공원으로 조성키로 하는 MOU를 체결했습니다. 탄소중립이 전 세계적으로 국가적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국내 최초로 탄소중립공원 사업을 시작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는데요.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국내 최초의 탄소중립공원 in 의왕

우리 회사가 의왕시, 이소영 의원실(의왕시, 과천시), 한국전력 경기본부,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만들어 나갈 국내 최초의 탄소중립공원은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백운호수 공원에 조성됩니다. 주차 공간에 지붕형 태양광 시설을 설치해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고, 에너지 저장 장치인 ESS(Energy Storage System)를 구축해 생산된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여 공원의 에너지 자급자족을 이룸과 동시에 매전을 통해 운영비를 확보할 예정이에요. 뿐만 아니라 ESS에 저장된 전기 에너지는 인근 지역의 정전 등 위급 상황 발생시 활용할 수도 있어요. 또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신재생 에너지로 충전이 가능한 전기차 충전소도 설치합니다. 이로써 공원 내에서 소비되는 모든 전기 에너지를 친환경 에너지로 공급하고, 녹지와 신재생 에너지를 통해 탄소중립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한눈에 보는 백운호수 탄소중립공원
국내 최초의 탄소중립공원 in 의왕

2027년 조성 완료를 목표로 MOU를 마친 백운호수 탄소중립공원은 우리 회사 외에도 여러 기관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의왕시는 공원 부지 제공과 전력계통연계 및 도로 사용 등의 인허가를, 이소영 의원실은 분산에너지*와 마이크로그리드* 관련 제도 및 정책 수립 활동을, 한국전력 경기본부는 전력계통연계 기술 검토 및 전력 설비 설치ㆍ운영에 대한 기술 지원을, 한국에너지공단은 분산에너지 운영 데이터 확보를 통한 신규 제도 실증 및 개선안 마련을 수행하기로 했죠. 우리 회사는 실질적인 투자를 통해 마이크로그리드를 구축하고 사업 운영 중 취득한 데이터를 협력 기관과 공유할 예정이고요! 정말 여러 기관에서 힘을 모아 추진하는 사업이죠? 그만큼 우리의 미래 환경을 위해 꼭 필요한 의미 있는 첫걸음이기 때문입니다.

*분산에너지: 소규모의 분산형 신재생 발전원, ESS 등을 통칭
*마이크로그리드(Microgrid): 소규모 지역에서 전력을 자급자족할 수 있는 스마트그리드 시스템
백운호수 탄소중립공원 조성 MOU 체결식에 참석한 (왼쪽부터) 이건행 한국전력공사 경기본부장, 이소영 국회의원, 김성제 의왕시장, 김종우 LS ELECTRIC 사장, 유휘종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

시민들의 휴식 공간 역할을 하던 공원이 탄소중립공원으로 거듭남으로써, 탄소 배출량 감축을 이룰 뿐 아니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시민의식을 강화하는 역할까지 해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나아가 탄소중립공원 운영 데이터를 기반으로 탄소중립 인프라 및 탄소중립 관련 제도를 확산시켜 나간다면, 더욱 큰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우리 회사의 적극적인 ESG 경영 활동, 앞으로도 지켜봐 주세요!

facebook kakao blog scrap
페이지상단으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