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 체크

[특집]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1부

언제 어디서든,
함께 일하는 우리

협업 솔루션 팀즈(Teams)

코로나 팬데믹으로 재택 근무가 실시되고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으로 협업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면서 전 세계 기업들이 디지털 워크플레이스(Digital Workplace)*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우리 LS그룹 역시 이러한 흐름에 맞춰 우리에게 적합한 차세대 WeLS를 준비하며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8월 29일, 그룹 통합 협업 솔루션 팀즈(Teams)를 오픈했습니다. 팀즈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적극 활용해 볼까요?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인터넷으로 연결된 가상 업무 공간

What is Teams?What is Teams?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팀즈는 PC 또는 모바일 등에 협업 공간을 구성하고 업무에 최적화된 기능을 활용하여 최고의 업무 성과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해주는 메신저 기반 협업 솔루션입니다. 메신저는 물론 음성/화상 통화, 파일 전송 등이 가능한 ‘채팅’ 기능과 프로젝트별로 팀룸을 생성하고 작업별로 채널을 만들거나 문서를 공동 편집하는 등 효율적으로 협업을 진행할 수 있는 ‘팀’ 기능, ‘번역’ 및 ‘검색’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팀즈의 자세한 사용법이 궁금하다면? 클릭!
Expected Effects of Teams

팀즈 활용을 통해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효과들을 알아볼까요?

#커뮤니케이션 효율성 증대

실시간 채팅 및 화상 회의를 진행하고 수기로 취합되는 오프라인 의사소통을 최소화하여 회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요. 각 채널의 댓글 기능을 활용하면 더욱 빠른 의사 결정도 OK!

#다양한 디바이스 활용

팀즈는 PC는 물론 스마트폰, 탭, 패드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활용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든 업무를 진행할 수 있어요. 또한 각 업무 특성에 적합한 앱을 선택·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해요.

#공유 기반의 프로젝트 진행

실시간 산출물을 공유하고, 공동 편집 기능을 활용해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어요. 업무 진척 및 납기 준수도 관리가 용이해지고, 내·외부 관계자들과의 협업도 보다 원활히 진행할 수 있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업무 이력 자산화

파일 버전 및 업무 히스토리가 자동으로 관리되고, 보안 문서나 접근 통제 등으로 보안 최적화를 지원합니다.

팀즈를 직접 사용해 본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q1 팀즈, 직접 사용해 보니 어떤가요?  q2 앞으로 팀즈가 어떻게 활용되리라 기대하나요?

최형석 매니저
전력시스템)시스템기술영업팀

a1

그동안 구성원 또는 사업부 전체의 의견을 도출할 때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일일이 메일을 보내고 의견을 취합하는데, 내용을 준비하고 배포 대상을 준비하고 개별 문의를 하는 등의 과정에서 시간을 많이 빼앗겼죠. 팀즈를 활용하니 채팅으로 문의 사항을 보내기도 하고 간단한 설문도 즉시 만들어서 모든 구성원들의 의견을 받아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분기별 사업부의 조직 활성화 조사의 경우, 설문을 만들어 놓기만 하니 각자 편한 시간에 편한 방법(PC, 스마트폰 등)으로 접속해서 의견을 주었습니다. 업무의 기본이 커뮤니케이션이라면,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주는 것이 팀즈인 듯합니다.

a2

스마트폰 앱의 발달로 다양한 기능을 갖춘 앱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상대적으로 기업 업무 환경에서는 그 속도를 따라 가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이제 팀즈를 통해 기본 기능뿐 아니라 다양한 앱과 업무 도구를 추가하여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이런 기능 좀 있었으면…’ 하고 바라기만 했는데, 이제는 ‘이런 기능도 있네?’ 하며 골라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된 것입니다.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점도 있지만, 팀즈를 잘 활용하면 급변하는 업무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신상은 매니저
비전)DX Lab

a1

팀즈를 사용함으로써 팀원들과 보다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하고 있습니다. 먼저, 공동 문서 작업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문서 작업 시 메일, CoP 등으로 자료를 공유하며 업무를 하였는데 자료에 대한 버전 관리도 어렵고 동시에 문서 작성을 하는 경우 자꾸 누락되는 부분이 있어 잘 취합되었는지 검토하는 과정도 필요했습니다. 팀즈를 통해 실시간으로 자료를 업데이트하고 파일을 공유함으로써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룹 채팅창을 통해 국내·외 다양한 사이트에 위치한 프로젝트 인원들과 소통하고 채널 내 게시물을 통해 공지사항 및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댓글 및 반응(좋아요, 하트, 웃겨요, 화나요 등)으로 가볍게 의사 전달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a2

전사적으로 팀즈를 사용한다면 협업이 더욱 용이하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팀즈 모바일 앱을 활용하여 시공간 제약 없이 효율적으로 일하고 탭(Tab) 기능의 다양한 앱 및 서비스를 상황에 알맞게 잘 사용할 계획입니다. 협업을 위한 협업이 아닌, 모두가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고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는 협업을 하기 위해 팀즈를 활용한다면 좋은 시너지가 날 것 같습니다.

디지털 전환의 확산으로 내부뿐 아니라 외부와의 협업이 점차 중요해지고, 비대면 업무 문화의 일상화로 비대면 업무 시에도 동일한 업무 효율성을 유지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일하는 방식 또한 변화해야 합니다. 팀즈를 통해 보다 애자일(agile)하게 일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그만큼 절약된 시간을 더 가치 있는 일에 쏟아 빛나는 성과를 만들어 나가길 바랍니다.

Popular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