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Focus on

LS ELECTRIC,
‘2025 기후산업국제박람회’
참가해
차세대 전력 솔루션 공개

LS ELECTRIC은 LS전선과 함께 8월 27-29일 사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5 기후산업국제박람회’에
참가하여 HVDC·초전도솔루션 등 차세대 전기 에너지 기술 전략 제품을 대거 공개했습니다.

HVDC 턴키 솔루션,
HVDC 변환 솔루션,
AI 데이터 센터
초전도 솔루션 등 선보여

산업통상자원부와 국제에너지기구(IEA), 세계은행(WB)이 공동 주최하는 이번 박람회는 국내 최대의 기후 관련 전시회로, 올해는 ‘Energy for AI & AI for Energy’를 주제로 인공지능 시대의 에너지 기술을 조망했는데요.  

LS ELECTRIC과 LS전선은 이번 박람회에서 AI 시대 급증하는 전기 에너지 수요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차세대 스마트 송전, 변전, 배전 토털 솔루션을 제시했습니다. 270㎡(30부스) 규모의 전시 공간에 ▲HVDC(초고압직류송전) 턴키 솔루션 ▲HVDC 변환 솔루션 ▲AI 데이터 센터 초전도 솔루션을 공개하며 양사는 HVDC 핵심 솔루션과 턴키(일괄공급) 사업 역량을 전면에 내세우는 한편 서해안  HVDC 에너지 고속도로 프로젝트 구축을 위한 최적의 사업자임을 강조했습니다.

사진
 

국내 유일의 HVDC 변환설비 및 전선 토탈 솔루션 앞세워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 준비 완료

HVDC는 기존 교류(HVAC)보다 송전 손실이 적고, 최대 3배 많은 전력을 장거리로 전달할 수 있어 탄소중립 시대의 핵심 기술로 꼽힙니다. LS ELECTIRC은 이번 박람회에서 국내 유일의 HVDC 변환 솔루션 기술과 사업 수행 역량을 선보였는데요. LS ELECTIRC은 국내 기업 최초로 500MW급 전압형 HVDC 변환용 변압기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최근 개발시험은 물론 고객 검수시험까지 모두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에서 개발된 전압형 HVDC 변환용 변압기 중 가장 큰 용량으로 인천지역 HVDC 변환소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북당진~고덕 HVDC 변환설비 건설사업(2014~2024), 동해안-수도권 HVDC 변환설비 건설사업(2012~2026) 등 LS ELECTIRC의 HVDC 사업 누적 수주액은 약 1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전류형은 물론 전압형 HVDC 변환용 변압기 개발을 완료한 데 이어, GE 버노바의 변환밸브 분야 선진 기술을 내재화해 전압형 변환설비 국산화 및 상용화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사진
사진
사진

LS ELECTRIC 부스를 찾아 전시에 대한 설명을 듣는
김민석 총리

한편, LS전선은 최근 세계 최대 송전 용량인 525kV급 고온형 HVDC 케이블 상용화에 성공했했는데요. 이 제품은 도체의 허용 온도를 기존 70℃에서 90℃로 높여 송전 용량을 최대 50%까지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며, 오는 9월 ‘동해안-수도권’ HVDC 1단계 지중 구간에 투입될 예정입니다.

LS전선은 유럽(1950년대)과 일본(1990년대)보다 늦은 2008년 HVDC 케이블 개발에 착수했지만, 불과 10여 년 만에 선도 기업으로 도약했습니다. 현재 이 기술을 상용화한 기업은 전 세계에 6곳뿐이며, 국내에서는 LS전선이 유일합니다.

LS전선의 베트남 자회사인 LS에코에너지는 베트남에 해저케이블 공장 건설을 검토하며, 정부가 추진하는 ‘HVDC 에너지 고속도로’ 모델의 해외 수출을 본격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5월, 베트남과 싱가포르를 잇는 ‘아세안 해저 HVDC 송전망’ 구축에 각국 정부가 합의하면서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고 있는데요. 이에 ‘서해안 HVDC’ 모델을 접목하면, 에너지 고속도로의 해외 확장 사례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양사는 이와 함께 AI 데이터 센터를 위한 초전도 전력 시스템으로 ‘하이퍼그리드 NX’를 선보입니다. 하이퍼그리드 NX는 LS ELECTRIC의 초전도 전류제한기와 LS전선의 초전도 케이블을 결합한 IDC(데이터 센터) 전력공급 시스템입니다. 앞서 LS전선과 LS ELECTRIC은 지난 7월 한국전력과 ‘데이터 센터용 초전도 전력망 구축을 위한 기술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습니다.

사진
사진
사진
사진

LS ELECTRIC 부스를 둘러보는 관람객들

 

LS ELECTRIC은 AI시대 성공의 핵심이 될 차세대 전력 솔루션 HVDC와 초전도에 대한 선제적이고 집중적 투자로
이미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했습니다. 압도적 생산, 기술, 사업 역량을 앞세워
일부 메이저 기업이 주도해 온 글로벌 전력시장 판도를 바꿔 나가겠습니다!

사진

Popular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