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합니다!

올해의 특허상을 수상한 프로젝트 진행에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사진

‘칭찬합니다!’ 이번 순서에는 전력사업지원)글로벌 Device개발팀 서민규 매니저가
Compliance/IP)IP팀 남상원 매니저를 칭찬 동료로 선정했는데요.
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든든한 파트너로서 동반성장하며
우리 회사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한 두 매니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사진
사진
사진
사진
사진
사진
사진
 
사진

Q남상원 매니저님을 칭찬 동료로 선정해 주셨는데요. 최근 신년하례식에서 서민규 매니저님이 ‘올해의 특허상’을 받으셨는데, 이 과정에서 남상원 매니저님의 도움이 컸다고 들었습니다.

서민규 매니저ㅣ배전반 차단기 전동 인입·입출 장치에 관한 건으로 ‘올해의 특허상’을 받게 되었는데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제품 초기 설계 단계에서 경쟁사 특허 침해 여부를 검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남상원 매니저님께서는 관련 특허를 적극적으로 조사하고, 함께 심도 있는 회의를 거듭하며 설계 방향을 잡는 데 큰 역할을 해 주셨습니다. 특히 최종 설계 이후에는 특허 청구항의 범위를 최대한 넓게 확보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고, 출원 단계까지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셨습니다. 이러한 전문성과 헌신 덕분에 우리 LS ELECTRIC은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남상원 매니저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Q두 분은 언제부터
알고 지내셨나요?

남상원 매니저ㅣ아마 제가 2018년 고압차단기연구팀의 IP 관련 업무를 담당하게 되면서부터 알게 되었던 것 같은데요. 2020년경에 VCB 전동 인입·인출 장치 관련 특허분석 업무를 진행하게 되면서 더욱 자주 뵙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서민규 매니저ㅣVCB 개발업무 당시 관련 제품의 경쟁사 특허를 분석하고, 특허 침해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하는 업무를 함께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자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서로의 전문성을 존중하며 깊이 있는 의견을 나누었고, 협업을 통해 기술적 난제를 함께 해결하며 신뢰와 친밀감이 쌓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단순한 업무를 넘어, 서로 든든한 파트너로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진
 

Q서민규 매니저님께서는 미국 배전반 시장에서 필수 안전 요구사항인 차단기 원격조작 시스템(Remote Racking)에 대한 차별화 기술 IP를 확보하고, 설치/분리 및 유지보수가 용이한 기술 개발을 통해 작업 효율성과 안정성을 크게 향상 시켰다는 평가를 받으며 올해의 특허상을 받게 되셨습니다. 해당 프로젝트 진행 과정은 어땠나요?

서민규 매니저ㅣ프로젝트 진행 과정은 매우 도전적이었습니다. 전동 인입·인출 장치(자사명 MCRS*, Motorized Control Racking System)는 미국 배전반 프로젝트 수주에 있어 고객의 작업 효율성과 안전을 보장하는 핵심 설비로,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우리 회사 입장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기기였습니다. 이에 따라 빠른 설계와 철저한 검증이 요구되었고, 다른 업무와 병행해야 했기에 시간적으로 큰 부담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주변 동료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업 덕분에 어려움을 극복하고 계획된 일정 내에 제품 개발을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함께한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MCRS(Motorized Control Racking System)는 배전반의 ACB·VCB 차단기를 모터 기반으로 정밀하게 인입·인출할 수 있도록 설계된 원격 Racking System입니다. 기존의 수동 조작에서 발생하던 아크 플래시 위험, 작업자의 근접 작업 부담, 반복 조작에 따른 오류 가능성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차단기의 위치 이동을 일정한 속도와 토크로 제어해 설비 신뢰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원격에서 안전하게 조작할 수 있어 현장 접근을 최소화하여 전력 설비 운영 과정에서 사고 위험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고객과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핵심 안전 보호 솔루션입니다.

Q해당 프로젝트 진행 과정 중에 특별히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남상원 매니저ㅣ프로젝트 초기 특허분석을 진행하면서 우리 회사의 설계방향과 유사한 선행특허들을 다수 발견했을 때가 기억에 남습니다. 조사된 선행 특허들의 구조를 자세하게 분석하여 역으로 우리 제품의 강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했습니다. 서민규 매니저님과 함께 여러 설계안을 놓고 ‘이 구조라면 기존 선행특허를 회피하면서도 성능은 더 높일 수 있겠다’며 머리를 맞댔던 기억이 납니다. 그렇게 도출된 여러 가지 구조들을 다각도로 출원하는 전략을 세웠는데, 그 중 자사 제품에 적용된 안이 이번에 ‘올해의 특허상’이라는 큰 결실을 보게 되어 담당자로서 너무 기뻤습니다.

서민규 매니저ㅣ프로젝트 진행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수천 건에 달하는 경쟁사 특허를 분석하고 분류한 끝에, 최종적으로 10여 개의 핵심 특허로 압축했을 때였습니다. 그런데 그중 두 개 정도의 청구항이 예상보다 훨씬 넓은 범위로 설정되어 있어, 솔직히 처음에는 큰 난관에 부딪힌 듯 당혹감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 순간 남상원 매니저님과 함께 깊이 있는 논의를 거듭하며 ‘이대로는 안 된다’는 생각으로 의기투합하여 새로운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고, 치열한 고민과 창의적 발상의 전환을 통해 결국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때의 안도감과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었고, 그 과정에서 보여준 팀워크와 전문성은 지금도 제게 큰 울림으로 남아 있습니다.

 
사진

Q서로의 인간적인 혹은
업무적인 부분에서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서민규 매니저ㅣ글로벌 Device개발팀과 IP팀은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기술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입니다. 그 중에서도 남상원 매니저님은 남다른 친절함과 더불어 깊이 있는 전문 지식을 겸비한 분으로, 그 누구도 대체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복잡한 특허 이슈나 기술적 난제를 함께 해결하는 과정에서 보여주신 세심한 배려와 탁월한 통찰력은 단순한 협업을 넘어, 신뢰와 존경을 쌓게 만들었습니다.

남상원 매니저ㅣ특허분석을 진행하면서 문제특허를 발견하게 되면 회피설계를 진행하게 됩니다. 회피설계라는 게 지금까지 진행했던 설계안을 변경한다는 것인데, 힘든 회피설계 과정 중에도 서민규 매니저님 특유의 차분함과 긍정적인 마인드 덕분에 해당 프로젝트가 흔들림 없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동료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해주시는 덕분에 저 역시 단순한 업무 협조를 넘어 진심으로 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응원하며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
사진

Q마지막으로 서로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실까요?

서민규 매니저ㅣ현재도 MV FUSE 관련 프로젝트에서 특허 분석이 매우 심도 있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개발 부서에 있으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지식재산권(IP) 확보 전략이 핵심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실감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남상원 매니저님께서 보여주신 탁월한 전문성과 세심한 지원 덕분에 저희는 수많은 난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조언과 협력을 부탁드리며, 함께 새로운 도전들을 성공으로 이끌어 나갈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2026년에도 우리 함께 새로운 기술과 가치를 창출하며 더 큰 성과를 만들어 나가길 기대합니다.

남상원 매니저ㅣ매니저님, 다시 한번 올해의 특허상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매니저님께서 마음껏 상상하고 설계하시면, 저는 그것을 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우리 회사만의 강력한 자산으로 만들어내겠습니다. 다음에도 또 다른 ‘올해의 특허상’을 향해 함께 뛰시죠!

 
사진
 
사진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