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 체크

성장을 이끄는 한마디,
피드백

조직책임자 성과관리 피드백 특강

다양한 세대가 함께하는 일터에서 소통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특히 회사의 실무와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구성원의 성장을 위해, 리더들의 소통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해졌습니다. 이에 우리 회사는 지난 3월 3일부터 3월 11일까지, 전사 조직책임자를 대상으로 성과관리 피드백 특강을 진행했는데요. 그 현장의 모습과 강의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class info
강의명
피드백 중심의 문제 해결 커뮤니케이션
강연자
이승철 박사(한국교육컨설팅연구소 교수위원)
대상자
LS ELECTRIC 조직책임자(임원/담당/실장/팀장)
내용
피드백의 필요성과 기본 구조, 효과적인 면담을 위한 사전 준비와 핵심 스킬을 통해 성원의 성과를 관리하고 성장을 돕는다.
기간
’22.03.03 ~ ’22. 03.11
장소
본사, 각 사업장 및 온라인 화상회의
배울수록 통한다

‘커뮤니케이션 스킬’이란 말, 많이 들어 보셨죠? 쉽게 말해 ‘소통 기술’인데요, 그만큼 소통도 배우고 갈고닦을수록 잘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번에 우리 회사에서 조직책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특강 ‘피드백 중심의 문제 해결 커뮤니케이션’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었습니다. 리더로서 구성원들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리뷰해 주고, 더욱 큰 성장을 이끄는 진정성 있는 피드백을 전달해 주기 위해 전문가의 코칭을 받은 것입니다.

강연은 3월 3일 안양 LS타워에서 시작되어 LS용산타워, 청주, 천안, 부산사업장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코로나19 상황과 해외 법인 구성원들을 고려해 온라인 화상회의도 함께 진행되었고요. 그중 3월 7일 LS용산타워에서 진행된 특강 현장을 잠시 보실까요?

key point
  • 피드백을 주는 사람은 리더고, 피드백을 안 주는 사람은 그냥 아저씨다.
  • 피드백이란 상대방의 성장을 돕기 위해 내가 전하는 일체의 반응이다.
  • 평정심을 유지하고, 공감해 준 후 피드백을 전하라.
  • 피드백을 줄 땐 자율성, 유능감, 소속감(유대감)을 자극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리더는 등대와 같다. 배들이 안전하게 항해할 것이라 ‘기대’하며, 올바른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기여’하고, 그 항해의 끝을 ‘기다려 주는 것’이 그 역할이기 때문이다.
이승철 박사 인터뷰
LS ELECTRIC 성과관리 피드백 특강을 마치신 소감 한 말씀 부탁드려요.
참석한 분들을 보며 구성원의 성장을 도와주고,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싶어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런 열정을 가진 리더들이 좀 더 편안하게, 그러면서도 효과적으로 피드백을 전달할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 것 같아 보람됩니다.
이번 강연에서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리더들은 업무를 하면서 자신이 현재 평정심을 유지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알아차리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찾기 위한 자기만의 방법을 찾아 실천하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평정심이 깨진 상태에서는 아무리 좋은 내용의 피드백일지라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평정심을 바탕으로 상대방을 긍정적인 태도로 대할 때, 상대방도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줄 것이고, 이것이 바로 소통의 선순환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번 강연은 조직책임자 대상이었는데요, 혹시 피드백을 받게 될 구성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요?
인정과 칭찬보다는 성장에 집중하셨으면 합니다. 어떤 사람도 상사로부터 늘 칭찬만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행동의 교정을 요구하는 피드백을 받았을 때라도, 나의 성장을 위해 소중한 자원을 얻었다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셨으면 좋겠습니다. 생각해 보면, 상사가 나에게 피드백을 준다는 것은 내가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믿고 있다는 확실한 증거입니다. 그리고 사람은 무엇이든 꾸준히 노력하면 실제로 성장한다는 개인적 믿음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동안 기업을 대상으로 수많은 강연을 해오셨는데요, 기업 구성원 소통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것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우선 주변 사람들, 상사 혹은 동료나 부하직원들에게 고마운 것이 있다면, 반드시 명시적으로 표현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사소하지만 고마운 것들을 놓치지 말고 상대방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해 보세요. 이런 작은 표현들은 상대방에게 생각보다 큰 격려와 응원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관계를 만들어가는, 작지만 중요한 실천이 될 것입니다. 또 하나, 업무와 상관없이 그저 순수하게 내 주변의 동료들에게 인간적인 관심을 가져 보십시오. 요즘 동료의 걱정과 고민 혹은 관심 사항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살펴보세요. 관심을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관계가 훨씬 깊어질 것입니다.

모두의 성장을 위한 우리의 소통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진정으로 소통하기 위해선, 우선 서로를 향한 열린 마음을 가져야겠지요?
마음을 활짝 열고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으며 함께 성장해 나가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Popular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