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 체크

제조업의 길을 밝히다

LS ELECTRIC ’21 세계등대공장 선정

지난 9월 29일 세계경제포럼이 ‘2021년 세계등대공장’을 발표했습니다. 전 세계 공장 중 제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공장으로 뽑힌 세계등대공장, 우리 회사도 그 영광의 주인공으로서 당당히 이름을 올렸는데요. LS ELECTRIC의 세계등대공장 선정 소식,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세계경제포럼과 등대공장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이하 WEF)은 전 세계의 저명한 기업인, 경제학자, 정치인 등이 참여하는 국제 민간 회의로, 매년 초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려 ‘다보스포럼(Davos Forum)’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 논의된 사항은 국제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세계등대공장(Global Lighthouse)은 어두운 바다 위에서 배가 나아갈 길을 비춰주는 등대처럼,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통해 제조업의 혁신을 이끄는 공장을 일컫는 말입니다. WEF가 2018년부터 매년 2차례 선정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LS ELECTRIC은 ’21 세계등대공장!

우리 회사는 올해 1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하며 스마트 팩토리로서 거듭나고 있는 LS ELECTRIC 청주사업장의 성과를 바탕으로 WEF 선정 2021년 세계등대공장에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6개월간 서류 심사와 공장 실사 등의 과정을 거쳐 지난 7월 최종 선정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2021년 세계등대공장 발표일인 9월 29일, WEF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총 21개의 세계등대공장을 공개했는데요. 그중 한 곳으로 이름을 올린 우리 회사! 정말 자랑스럽지요? 우리나라 기업으로서는 지난 2019년 선정된 포스코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이날 발표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는데요. LS그룹을 대표해 구자열 회장이 참석하여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구자열 회장은 “LS그룹은 ‘친환경적 비즈니스’, ‘글로벌 마켓’, ‘디지털 프로세스’ 3개 축을 기반으로 미래 성장 전략을 세워 추진하고 있다. 특히 프로세스 관점에서 R&D Speed-up, Digital Transformation, Agile 전략을 통해 전 계열사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며 우리 그룹의 방향성을 설명했습니다.

WEF 온라인 연차회의에 참석 중인 구자열 LS그룹 회장

LS ELECTRIC은 ’21 세계등대공장!

그렇다면, 우리 회사가 세계등대공장으로 선정될 수 있었던 이유를 알아볼까요? 바로 청주사업장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해 재무 및 운영 효율을 높인 점을 인정받은 것인데요. 실제로 스마트 팩토리로 거듭나며 청주사업장의 생산비용은 20% 절감되었고, 생산성은 27% 증가하였으며, 고객 클레임은 87%나 감소하는 성과를 거두었답니다. 이러한 성과를 가능케 한 대표적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case1
IIoT 기반의 혼류생산 모델

하나의 생산라인에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전 공정에 자동 설비 레시피 변경 시스템을 도입했어요. 모델 변경 작업 인력과 생산 준비 시간을 감소시키면서도 약 1만 종류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어요.

case2
사내 물류 자율주행

LiDAR 센서를 통해 자동으로 주변을 인식하는 자율주행로봇(AMR). 최적의 물류 경로를 설정하고 안전하게 이동하며 물류를 책임지고 있죠. 현재 적용이 가능한 24개 라인에 100% 도입되어 있어요.

case3
딥러닝 기반 외관 검사 시스템

딥러닝 기반의 외관검사기를 도입해 검사 시간을 줄이면서도 정확도를 향상시켰어요. 탐지 가능한 불량의 수가 21가지에서 152가지로 크게 늘었고, 정확도도 54%에서 95%로 높아졌어요.

case4
머신러닝 기반 진동소음검사 시스템

특정 공정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분석하기 위해 머신러닝 기반의 시험 모델을 구축했어요. 수집된 진동/소음 데이터와 주변 소음을 철저하게 구분해 진성 불량 데이터 정합성을 높여주죠.

case5
실시간 데이터 분석 기반 설비 설정값 자동 변경 시스템

선 공정의 용접 설비의 불량률을 낮추기 위해 후 공정에서 검사한 과전류 시험값을 분석해 선 공정의 용접 공정에 최적값을 반영해요. 실시간으로 최적의 변수를 산출해 자동 용접 기능에 적용하죠.

우리 회사는 2024년까지 스스로 운전 가능한 ‘자율형 공장’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단계별로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데이터 예측을 기반으로 원격 제어되는 ‘지능형 공장’ 단계로서, 국내외 스마트 팩토리를 선도하고 있죠. 이러한 때에 제조업의 길을 밝혀주고 있다고 평가받는 세계등대공장에 선정된 것은 국가적으로 또 내부적으로 모두 큰 의미가 있습니다. 어둠 속에서 누구보다 먼저 길을 찾는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해야 하기에, 또 그것이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에, 우리는 계속 나아가야만 합니다. 제조업의 미래를 위해!

Popular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