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에 꼭 필요한 글로벌 마케팅! 마케팅을 통해 기업뿐 아니라 국가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세계 무대에서 자신의 역량을 펼칠 수 있다는 매력 때문에 많은 인재들이 글로벌 마케터를 꿈꾸고 있는데요. 이들을 위해 우리 회사 글로벌마케팅실의 이상현 매니저가 직무와 관련된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잡다(JOBDA)는 기업과 인재를 연결해주는 채용 매칭 플랫폼인데요, 취업 준비생들을 위해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직무를 소개하고 있어요. 특히 실제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현업 종사자들의 인터뷰로 생생한 정보를 전해 많은 호응을 얻고 있지요! 그리고 최근 우리 회사의 글로벌마케팅실 이상현 매니저가 글로벌 마케터 직무에 대한 인터뷰이로 출연했답니다.
글로벌 마케팅 직무를 영화 장르에 비유하자면?
코믹 액션? 광고나 판촉 활동을 할 때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유쾌한 요소들을 고민해야 하고, 동시에 육체적(?) 노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코믹 액션 장르라고 생각합니다.
글로벌 마케팅 직무의 메리트?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기까지, 설계 부서, 영업 부서, R&D 부서 등 다양한 직원들과 소통하고 협업을 많이 합니다. 다양한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많은 분들과 자연스럽게 친해져 ‘인싸’가 된 기분도 들어요.
취업 준비 기간은?
정확히 기억은 안 나는데, 제가 취업한 7년 전엔 지금보다는 취업 시장이 따뜻했던 것 같아요. 그래도 제가 공대생인데 마케팅 쪽에 지원하니 서류에서 모두 탈락을 했고, LS ELECTRIC만 제게 기회를 줬어요. B2B 마케팅이다 보니 제품이나 기술 관련 이해도가 경쟁력이 된 것 같습니다.
가슴속에 간직한 격언이나 다짐은?
격언을 품고 사는 편은 아니고, 자기애가 강해서 실수해서 주눅이 들 때면 셀프 칭찬을 많이 하곤 해요.
글로벌 마케팅 직무를 동물에 비유하자면?
친화력이 좋기로 유명한 카피바라요. 어디선가 보니 카피바라한테 새나 원숭이 등 다양한 동물들이 붙어 있더라고요.
퇴사하고 싶을 때?
모든 직장인들의 마음속에 품은 것이라고 하는데, 저는 아직 없습니다!
직업병은?
예전엔 드라마를 볼 때 중간에 광고가 나오면 채널을 돌렸는데, 이젠 눈여겨봐요.
이상현 매니저는 전력·자동화 분야 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우리 회사의 해외 인지도까지 높이고 싶다는 포부를 갖고 입사했다고 말하며, 그동안 글로벌 마케팅 업무를 하며 배운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했습니다. 특히 마케팅의 본질은 고객 니즈를 파악하는 것인 만큼, 고객의 입장에서 불편한 것, 필요한 것들에 대해 사소한 것이라도 하나씩 체크해 보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이밖에도 마케터로서 항상 갖고 다니는 필수 아이템, 슬럼프 극복 방법, 마케팅 활동을 하며 겪은 에피소드, 온라인 마케팅 프로모션 노하우 등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주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