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열 매니저|미래신성장선행기술연구단 C2혁신팀
우리 회사는 DX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2017년 앤시스의 엘라스틱 라이선싱 제품을 국내 업계 최초로 도입, 2018년 3년 사용 계약을 체결하여 활용해 왔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말 2024년 말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계약을 재체결했는데요. 앤시스 엘라스틱 라이선싱이 무엇인지, 그동안 어떻게 활용했는지 짚어 보겠습니다.
앤시스 엘라스틱 라이선싱(Ansys Elastic Licensing)은 글로벌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기업 앤시스의 전자계·구조·열 해석과 이와 연계된 다중물리(Multi-Physics) 해석에 이르는 모든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선싱이에요.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PPU(Pay-Per-Use) 방식이기에 엘라스틱 라이선싱이라 일컫습니다.
우리 회사와 앤시스코리아의 앤시스 엘라스틱 라이선싱 사용 3년 계약 재체결식. 서울 중구에 위치한 스테이트타워 남산 앤시스 사무실에서 열린 계약식에서 김영근 LS ELECTRIC CTO(최고기술책임자, 왼쪽)와 문석환 앤시스코리아 대표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2017년 앤시스 엘라스틱 라이선싱 도입 후, 클라우드 기반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를 활용할 수 있는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해 우리 회사 제품의 성능 검증을 위한 시뮬레이션 전 영역에서 활용하고 있어요. 초기엔 실제 테스트 전에 빠르게 설계 검증과 판단을 하는 것이 시뮬레이션의 주된 목적이었다면, 최근엔 다중물리 해석까지 활용 범위를 넓히고 있는 단계에 이르렀죠! 지난 3년간의 대표적 활용 사례를 소개합니다.
대체 가스(g3)를 이용한 친환경 초고압 차단기의 차단 성능을 예측하기 위해 인덱스를 선정하고 평가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CAE 클라우드 내에서 동시 해석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도 하여 기존 대비 해석 속도가 2배 정도 향상되었어요.
몰드 변압기 보호 커버 환기 장치의 위치 및 설계값에 따른 열 유동 성능 평가 시 기존의 2D 기반 방식에선 제한적인 부분이 있었는데요. CAE 클라우드를 활용한 3D 열 유동 해석을 통해 시스템 단위로 평가할 수 있게 되었어요.
고덕변전소에 설치한 스태콤(정지형 무효전력 보상장치, STATCOM, Static Synchronous Compensator)의 밸브 내진 성능을 검토해 한국전력에 보고했어요. 평균 재현 주기 1000년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다는 것을 CAE 클라우드를 활용해 검증해 냈죠. 해석 속도가 최소 4배에서 최대 8배까지 향상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어요.
유성열 매니저|미래신성장선행기술연구단 C2혁신팀
앤시스 엘라스틱 라이선싱이 도입된 후 연구원 및 개발자들이 필요한 시점에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다중코어(Multi-Core) 해석이 필요한 경우에도 즉각 관련 라이선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여러 시뮬레이션을 병렬로 동시에 수행할 수 있어 연구개발 속도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다양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통합 관리해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어 경제적이고요.
앞으로도 잘 활용한다면 우리 회사의 해석 기술 역량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뿐만 아니라 제품 기획부터 생산에 이르는 전 단계를 가상 제품(Virtual Product)으로 개발 및 검증하여 제품 생산 이전에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엔지니어들은 창의적인 생각을 다양한 가상 제품으로 구현하고 시뮬레이션함으로써 무한 혁신을 이루어 나갈 것입니다.
오상준 매니저|미래)미래신성장연구팀(청주Part)
대규모의 라이선싱과 컴퓨팅 파워를 요하는 해석 작업을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자유롭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무자로서 기존에 익숙하게 사용하던 로컬 환경에서 벗어나 클라우드 환경에 적응하는 게 쉽진 않았지만, C2혁신팀의 적극적인 지원과 우리 회사 맞춤으로 구축된 시스템 덕분에 온전히 실무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CAE 실무자로서 많은 비용이 드는 프로토타입 제작과 시험을 줄이고 개발 기간 단축을 위한 정합성이 있는 CAE 모델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설계 담당자분들의 노하우를 CAE 업무에 반영하기 위해 CAE 클라우드 환경과 우리 회사의 라이선싱을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김영평 매니저|자동화CIC)자동화솔루션연구소
데이터 호환성도 큰 장점입니다. 동일한 해석을 수행하더라도 엔지니어의 선호도에 따라 다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데이터 호환성 이슈가 있었는데, 앤시스 엘라스틱 라이선싱 전환을 통해 엔지니어 간에 데이터를 참조하거나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다중물리 해석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열 유동, 구조, 전자기 등 분야별 연계 해석이 더욱 요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엔지니어는 더 많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리소스가 필요해지는데, 앤시스 엘라스틱 라이선싱을 통해 효율적 이용이 가능합니다. 정합성 높은 CAE 데이터는 제품 개발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프론트 로딩(Front Loading)*의 중요한 부분으로 활용될 것이고, 곧 개발 제품의 신뢰성 확보에 기여할 것입니다.
혁신적인 신기술 연구와 제품 개발을 위한 시뮬레이션 플랫폼은 이제 제조 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DX 경쟁력 강화와 지속에 앤시스 엘라스틱 라이선싱이 더욱 큰 역할을 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