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 ELECTRIC 팀/구성원의 새로운 모습을 찾아서!
지난 7월 4일과 5일 양일간 우리 회사에서 마련한 제1기 LS ELECTRIC ESG 봉사단 하이라이트(Hi! Light) 활동이 펼쳐졌어요. 하이라이트는 스마트 에너지로 세상의 모든 곳을 밝히려는 LS ELECTRIC처럼, 지역사회를 환하게 밝히자는 취지로 만든 대학생 봉사단인데요. 이번에는 온라인 면접을 통해 선발한 39인의 대학생 봉사단과 우리 회사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10인의 멘토, 굿네이버스 충청지역본부와 함께 청주의 농촌 지역 환경 개선 활동을 했어요. 뜨거웠던 한여름의 1박 2일 속으로, 함께 떠나 볼까요?
제1기 LS ELECTRIC ESG 봉사단 하이라이트는 지난 2월 14일부터 모집을 시작해, 서류 전형과 온라인 면접을 거쳐 총 39인의 대학생을 선발하여 조직되었어요. 본격적인 봉사 활동에 앞서 지난 6월 21일 대학생 조 대표 12인이 농가를 사전 답사한 후 개선 계획서를 작성하였고, 7월 4일 드디어 전국 각지의 대학생들이 청주에 모였습니다!
첫 일정은 우리 회사의 청주사업장 견학이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 기술과 스마트 팩토리 등 대학생으로서 쉽게 접하기 힘든 생생한 현장에 봉사단의 눈빛이 반짝반짝! 이어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LS미래원으로 이동해 전 세계적인 화두인 ESG 경영과 UN에서 선정한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대한 강의를 들으며 더 나은 미래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팀 빌딩 프로그램인 인간 보드게임과 조별 봉사 활동 계획 발표, 네트워킹 활동 등을 통해 유대감을 쌓고 봉사 활동을 준비하며 하루를 마무리하였어요.
둘째 날, 이른 아침부터 무더위가 시작됐지만 만반의 준비를 마친 봉사단원들에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아침 식사를 든든히 하고 우선 청주의 용곡저수지로 향했습니다. 사전 답사 때 만들어 둔 EM(Effective Micro-organisms) 흙공을 던지기 위해서였죠. EM 흙공은 미생물의 작용으로 수질을 정화하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이어 모두 힘을 합쳐 정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주의 한 가옥을 정리해 주었고, 점심 식사를 한 후엔 조별로 주거 환경 개선 봉사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전등, 센서등, 가스 누설 경보기, 화재 경보기, 화장실 콘센트 덮개, 전선 정리 몰딩 등 안전한 환경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설치해 준 것이죠. 사전 답사 시 각 가정에 필요한 것들을 확인하고 직접 준비하여 설치까지 한 것이라 모두 큰 보람을 느꼈답니다.
1박 2일간의 봉사 활동을 마치고 봉사단과 멘토의 소감을 들어 보았습니다.
사전 답사를 통해 직접 요구 사항을 청취하고 문제를 탐색한 후, 해결 방안을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았지만 서로 힘을 모으니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참여해 보니 요구 사항도 꽤 많았고 해결 방안을 고민하는 시간도 오래 걸렸고 막상 현장에서 적용을 해보니 여러 한계에 부딪히기도 했죠. 하지만 멘토님과 팀원 모두 힘을 합치니 해결이 되더라고요. ‘함께’의 힘을 느낀 시간이었습니다.
코로나19로 주로 온라인 활동을 하면서 열정을 불태울 수 있는 활동과 공동체 활동에 대한 갈증을 느끼고 있던 터라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봉사 활동의 매순간이 행복했습니다. 특히 모두 함께 한 집을 청소한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전체 봉사단원과 멘토님들, 굿네이버스 분들, 마을 주민들까지 모두 함께 땀 흘리며 소통하면서 한 팀임을 실감했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생각에 베풂의 행복을 느꼈습니다.
밝은 에너지가 넘쳤던 이번 봉사 활동은 제게 2022년의 가장 뜻깊은 추억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더운 날씨와 많은 일정에 몸은 고되었지만 하나라도 더 하고 싶어 하는 봉사단원을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습니다. 멘토 역할에 부족함도 많았는데 만족해주는 팀원들에게 고마운 마음도 큽니다. 또, ESG에 관한 교육과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의 장을 만들어 주어서 LS ELECTRIC의 일원으로서 참 뿌듯하고 감사합니다.
젊음과 열정이 넘치는 하이라이트의 일원으로서 봉사 활동에 참가하게 되어 너무 영광이었습니다. 멘토로서 봉사단원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려고 노력했지만 그들이 보여준 열정에 비해 잘 해주지 못한 것 같아 아쉬움도 남습니다. 봉사 후 어르신들의 밝은 표정과 만족스러움을 느끼며 마음이 따뜻해졌습니다. 이번 봉사 활동이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기회를 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제1기 LS ELECTRIC ESG 봉사단 하이라이트 1박 2일 캠프는 우리 회사와 대학생들이 ESG 경영을 이해하고 실천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ESG 경영에 대한 우리 회사의 뜨거운 관심과 노력, 봉사를 향한 하이라이트 단원들의 타오르는 듯한 열정이 지역사회에 작은 따스함으로 전해졌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