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3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48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우리 회사 청주사업장이 국가품질혁신상 4차산업 부문에서 대통령표창을 수상했습니다. 오랫동안 쌓아 온 제조 기술과 사물인터넷 기술의 융복합, 4차 산업 기술 기반의 솔루션 개발 등 디바이스 중심에서 솔루션 플랫폼 중심으로 진화하기 위한 그간의 노력을 인정받는 순간이었습니다.
1975년 첫 개최 후, 매년 열려 올해로 48회째를 맞은 국가품질경영대회는 품질경영 혁신 활동을 통해 탁월한 경영 성과를 창출하고 국가 산업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한 유공자와 우수 기업을 발굴 및 포상하고 품질경영에 헌신한 산업계 종사자들을 격려하는 축제와 화합의 장입니다.
우리 회사의 청주사업장은 이날 국가품질혁신상 4차산업 부문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ESG경영, 생산혁신, 고객만족 등 8개 부문 중 4차산업 부문에선 우리 회사가 유일할 뿐 아니라 우수한 평가를 통해 최고 훈격의 상을 수상한 것이라 더욱 의미가 깊은데요. 지난 2021년 비전 ‘Drive Change for 2030’을 선포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글로벌 스마트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쉼없이 달려온 우리 모두의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은 자리였습니다.
회사를 대표해 수상을 한 사업지원본부장 박석원 상무는 “그동안 혁신적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추진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밝히며, “앞으로 스마트 팩토리 고도화와 확산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우리 회사가 국가품질혁신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할 수 있었던 이유, 그동안의 주요 성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우리 회사는 1974년 창립 이후, ‘품질 확보’와 ‘혁신’을 바탕으로 전력·자동화 분야 국내 1위 기업으로 성장하며 우리나라의 산업 발전에 일조해 왔는데요. 이와 더불어 스마트그리드, 마이크로그리드, ESS(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저장장치), 태양광 등 스마트 에너지 사업 분야에서도 무결점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운영 관리 시스템 구축과 신재생 발전 사업 개발 및 인수를 통해 스마트 에너지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죠!
글로벌 비즈니스를 확대하기 위해 해외시장별 중장기 비전에 따라 기존 사업을 발전시켜 나감은 물론 신규 사업을 발굴하며 현지 중심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1997년 국내 전력 기업 중 최초로 베트남에 진출, 현재는 베트남을 넘어 동남아 전력 시장을 공략하고 있고요. 2000년부터는 중국 대련에 공장을 준공해 전력 시스템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고, 2005년 중국 무석에도 공장을 준공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운영기술과 정보기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을 통해 전력·자동화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디지털 제품 및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2021년엔 우리 회사의 청주사업장이 ‘세계등대공장’으로 선정되기도 했어요. 세계등대공장은 어두운 바다에서 등대가 불을 비춰 배를 위한 길을 안내하듯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는 핵심 기술을 적극 활용해 새로운 제조업의 성과 모델을 만들어내는 공장을 말하는데요. 다품종 대량 생산이 가능한 사물인터넷 기반의 자동 설비 모델 변경 시스템, 자율주행 가능한 사내 물류 로봇,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자동 용접 시스템, 머신러닝 기반 소음·진동 검사 시스템 등이 도입된 청주사업장이 선도적 스마트 팩토리로 인정받은 것입니다.
국가품질혁신상 대통령 표창 수상 소식으로 2022년의 마무리가 더욱 뜻깊고 풍성해졌습니다. 우리 회사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가는 기업으로서 나아갈 수 있는 것은, 하나의 비전을 바라보며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의 성과를 만들고 있는 여러분 모두가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함께하여 더 큰 가치를 만들며, 글로벌 리딩 컴퍼니로 나아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