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 ELECTRIC 팀/구성원의 새로운 모습을 찾아서!
SWGR Solution팀은 고압계통솔루션팀의 VCB 파트와 수배전솔루션팀이 모여 총 58인의 새로운 융합 조직으로 태어난 팀입니다. 맞춤형 수주 설계와 전기 설계 업무를 하는 System Design 파트와 수주 및 양산 구조를 설계해 실제 고객이 사용하는 결과물을 도출하는 Mechanical Design 파트, 고객 니즈에 맞춰 사업 및 기술을 지원하는 Technical 파트가 힘을 모아 국내외 배전반 솔루션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지난해까지 고압 제품의 양산 설계 업무를 해왔는데 수배전 설계 분야와 통합된 SWGR Solution팀이란 큰 조직을 맡게 되어 책임이 막중합니다. 글로벌 사업 활성화에 따라 급증한 수주 물량에 적기 대응하기 위해 전 팀원이 고군분투 중이에요. 항상 팀원들에게 감사한 마음입니다.
구성원들과 허물 없이 편안하게 소통할 수 있는 푸근한 형 같은 캐릭터가 되고 싶습니다. 언제든 부르면 나와서 이야기를 들어주는 ‘동네 형’처럼요.
나이도, 연차도 낮은데 파트의 리더가 되어 여기저기에서 치이고 다녀서 ‘만만이’예요… 물론 동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저는 행복합니다.
저는 회식이나 중요한 식사 자리가 있을 때 최적의 맛집을 소개해 주는 ‘맛집 전문가’입니다.
힘들어도 웃으려고 하는 ‘긍정맨’입니다. 웃으면 힘듦도 줄어드는 것 같고, 어느새 해결도 되더라고요!
우리 회사 구조 설계 분야의 큰 기둥이자 저희 팀의 맏형이시죠! 큰 성장을 이루고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는 모습이 언제나 ‘아름드리나무’ 같습니다.
올해로 30년차가 되었지만 배울 것이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배전반 관련 기술 서적을 찾아보며 업무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융합 조직으로서의 첫해이니만큼, 저는 구성원 간 소통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2~3인 정도의 소규모 단위로 점심식사 후 함께 산책도 하고 차도 한잔 마시며 유대감을 쌓고 있습니다. 후배들에게 더 나은 업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 시스템을 개선하는 일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고요!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업무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내용을 정리해 둡니다.
최근 글로벌 프로젝트가 많이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어요.
저는 우선 선배님들께 질문을 많이 하며 배우고 있어요. 그리고 LS러닝플랫폼을 통해 도움이 되는 강의들도 듣고 있고요!
어느 회의를 가더라도 ‘설계 때문에’가 아니라 ‘설계 덕분에’란 말을 들을 수 있길 바랍니다.
힘들 때도 많지만 팀원들이 좋아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함께 재미있게 일하고 싶습니다.
배전반 전기 설계뿐 아니라 구조 분야 지식도 쌓아 배전반 통합 전문가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DT(Digital Transformation) 기반 설계 자동화 구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후배들에게 더 빠르고 완벽한 시스템을 물려주는 것이 제 꿈입니다.
올해 수주 물량을 고객 납기에 적기 대응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이고, 구성원들에게 신바람 나는 근무 환경을 제공해 누구나 함께하고 싶어 하는 팀을 만드는 것이 두 번째 목표입니다.
SWGR Solution팀은 전년 대비 157% 증대된 국내 및 해외 수주 물량에 대응하기 위해 다각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어요. 특히 올해는 국내 배터리 업체들의 해외 투자 및 로컬 프로젝트 증가와 디지털엣지, 이퀴닉스 등 글로벌 IDC 기업의 국내 투자 활성화로 해외 매출의 급성장이 예상되고 있어요. 필요 인력 확보, 설계 업체 발굴, 기술영업 역량 강화 활동 등을 통해 설계 역량을 확대하며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수주 물량 적기 대응을 위해서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도 하고 있어요. 우선 생산 및 일정 계획 툴인 APS(Advanced Planning & Schedule)를 고도화하기 위해 모든 기종에 대해 코드를 부여하였고, 이를 검색 및 활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인 아이템 마스터(Item Master)를 자체 개발했습니다. 또 설계 리드타임 단축 및 정합성 향상을 위해 MDN(Mechanical Design Navigator) 플랫폼을 구축하여 구조 설계 Semi-자동화 시스템을 만들고 있어요.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PwC의 컨설팅에 참여해 수주 프로젝트 수행 시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일도 빼놓을 수 없죠!
58명의 팀 구성원들이 협업하며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조직문화도 무척 중요한데요. SWGR Solution팀은 맛집 탐방, 영화 관람, 트레킹, 골프, E-Sports 등 다양한 테마의 정감 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율적으로 참여하며 구성원 간의 유대감을 높이고 있지요. 이러한 조직문화는 업무 수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제품 및 요소 기술 전문가 육성, 차세대 리더 및 글로벌 인재 육성, 기술교류회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시너지를 더할 예정입니다.
왼쪽부터 박준석 M, 김성태 팀장, 김헌두 M, 노정래 M, 박영환 M
배전반은 발전소나 변전소 등 전기 시설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설치되어 전력을 배전하는 설비입니다.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곳에서 꼭 필요한 일을 하고 있는 것이죠. SWGR Solution팀은 국내외 고객을 위해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고 기술영업 지원 활동을 펼치며, 조용하지만 강력하게 세상을 움직이는 역할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보다 확대된 융합 조직으로서 더욱 큰 성장을 이루어갈 SWGR Solution팀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