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 ELECTRIC 팀/구성원의 새로운 모습을 찾아서!
탄소중립, 에너지 비용 증가, 안전 관리 솔루션 수요 확대 등에 따라 전력 분야의 디지털 전환(이하 DX)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회사는 ‘2025년 DX 솔루션 매출 비중 25% 달성’을 목표로 삼고 DX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실행 조직, 청주)Digital Solution팀을 구성했습니다. DX 사업을 통해 미래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청주)Digital Solution팀을 만나 보았습니다.
청주)Digital Solution팀은 ‘어벤저스’입니다! 우리 회사의 미래 승부 사업인 DX 사업의 실행 조직으로서 첨병 역할을 수행하며, DX 솔루션, 스마트 디바이스, ODM 제품 등 새로운 분야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 팀은 DX 사업 확대를 위한 창구 역할을 하는 ‘DT Sol. Agile Part’와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 제품의 개발 및 양산 설계를 담당하는 ‘IED Part’, ODM 업체를 발굴하여 전력ㆍDX 사업에 필요한 제품 및 시스템을 개발하는 ‘ODM 개발 Part’로 구성되어 있어요. 김기주 팀장님을 포함해 총 25명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LGU+ 전기차 충전기 프로젝트가 기억에 남습니다. 개발을 위해 중국과 한국을 오가며 TFT 활동을 했고, 최종적으로 LGU+ 품질 인증을 획득하고 현장 설치까지 마무리했어요.
신반포에 위치한 대규모 아파트 현장의 자동부하전환스위치(APU) 불량이 접수되었는데, 제품과 현장을 모두 분석하여 해결함으로써 향후 제품 개발의 방향성까지 찾을 수 있었어요. 최고급 아파트에 우리 회사의 제품이 적용된 것을 보니 자부심도 느껴졌습니다.
저는 스마트 배전반 기술 지원을 위해 부산, 울산, 파주, 양양, 정선, 서천 등 정말 다양한 곳을 다니며 한 해를 보낸 것 같아요.
강원도 고성의 광어 양식장에서 현장 지원을 한 것이 기억에 남아요. 양식장의 경우 산소 공급을 꾸준히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전기가 차단되면 큰 문제가 발생하죠. 이를 예방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분전반 판넬이 해변에 설치되어 있어서 경치가 정말 좋았어요.
양산 프로세스 벤치마킹을 위한 미국 출장, 전자소자 수급 이슈 대응을 위한 TFT 활동, 디지털집중표시제어장치(GIMAC-V) 관련 긴급 양산 대응을 위한 LCD 변경 등 기억에 남는 일이 많습니다.
처음으로 하이닉스향 보호계전기 GIPAM10 개발 과제에 참여한 것이 기억에 남아요. 제 의견이 반영되어 제품이 개발되는 것을 보고 뿌듯함을 느꼈어요.
모터보호계전기(EMPR) 제품이 철도 시장에 처음 진입하는 서울교통공사 GMP 프로젝트를 현재 진행 중인데요. 매출 확대에 기여할 수 있어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스스로 차세대 기술 관련 학습을 진행하고, 이를 세미나를 통해 유관 부서와 공유하고 있습니다.
담당 제품 종류가 많아서 문의 사항이나 의뢰 업무도 무척 다양해요. 누락되지 않도록 To-do List를 작성하여 처리하고 있어요. 또 업무 시 어학도 중요해서 영어와 중국어도 공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파트장으로서 시야를 넓히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부드러운 리더십을 키우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저는 소통을 두려워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업무 특성상 다른 팀과 협업할 경우가 많은데, 아직 2년차라 쉽지만은 않습니다. 요청해야 할 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듣는 사람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하기 위해 많은 고민 후 소통을 합니다.
전력계통 전문가 자격 획득!
LS ELECTRIC 전기차 충전기 매출 500억 원 달성!
어떤 제품이든, 최고의 품질과 성능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
전력계통 전문가! 함께 준비 중인 모두에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보다 체계적인 ODM 개발 Part가 되어 든든한 매출 창구로 거듭나길!
고객 입장에서 개선점을 찾아 제품을 업그레이드하는 설계 엔지니어.
모터보호계전기(EMPR) 전문가로 자리잡은 후, 여러 제품을 접하며 실력 Up!
우리 회사는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2025년 DX 매출 비중 25% 달성’이란 목표를 수립하고 DX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청주)Digital Solution팀은 DX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술영업 활동을 통해 프로젝트 수주를 지원하고 있으며 2023년 392억 원, 2024년 556억 원, 2025년 849억 원의 DX 매출 기여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496억 원을 달성해 목표 대비 126%에 이르는 성과를 냈습니다! 삼성바이오, LGU+ 등 타깃 고객 프로젝트 수주, FEMS(Factory Energy Management System) 리스, 스마트 팩토리 등 DX 사업의 프로젝트 수주 영업 지원, 베트남, 러시아, 중동 등 해외 법인 DX 사업 Spec-in 및 기술 지원에 전력을 다한 결과입니다.
DX 솔루션과 레퍼런스 확보를 위해 청주사업장에 에너지 효율 관리 플랫폼 그리드솔 큐브(GridSol CUBE)를 구축했어요. 개별 운영되었던 전력, 소방, CCTV 등의 시스템을 통합한 디지털 트윈 기반 3D 시스템으로 구현해 보다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관리하고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주죠. 현재 시운전을 통해 데이터 검증, 시스템 점검 등을 진행 중이며 12월 시범 운영될 예정입니다. 여기에 노키아로부터 인수한 자산 관리 시스템을 내재화하여 개발한 그리드솔 AMS(GridSol AMS)까지! 우리 회사의 DX 솔루션을 직접 구축하고 사용해 봄으로써 경험과 레퍼런스를 확보하여 DX 사업 확대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2022년 새롭게 조직된 팀인 만큼 효율적으로 소통하며 애자일(agile)하게 업무를 진행해 나가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어요. 바로 Talk & Share Day를 운영하는 것인데요, 지난 2월부터 매월 첫째 주 수요일에 다양한 활동을 하며 유대감을 쌓고 있습니다. 벚꽃놀이, 사진전, 향수 만들기 원데이 클래스, 제기 차기 대회, 스트레스 관리 강의 등 정말 많은 활동을 함께 했어요. 덕분에 유연한 팀 분위기 속에서 생산성을 한층 높일 수 있었습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함승진 M, 홍권환 M, 문국성 M, 오형진 M, 조형숙 M, 전병준 M, 김동수 M, 임현석 M, 최재곤 M, 현아림 M, 김기주 팀장, 신영미 M, 김향숙 M
지난해 DX 기반 구축을 통해 DX 맞춤형 솔루션을 확보한 데 이어, 2023년 고객 맞춤형 DX 솔루션 레퍼런스 확보 및 고도화를 추진해 DX 사업을 활성화한 청주)Digital Solution팀! DX 사업의 가능성을 발견함과 동시에 부서 간 역할을 정립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으로 DX 사업을 확대해 나가며 우리 회사의 미래 가치를 높여 줄 청주)Digital Solution팀의 뜨거운 도전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