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회사가 4월 22일부터(현지 시간) 26일까지 5일간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하노버 메세 2024(Hannover Messe 2024)’에 참가했습니다. ESS(에너지저장장치), DC(직류) 전력기기 등 유럽 친환경 에너지 시장 맞춤형 솔루션을 대거 공개하며 우리 회사의 기술력을 선보인 전시회 현장을 지금 바로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하노버 메세는 77년 역사를 지닌 세계 최대의 산업 기술 박람회입니다. 올해는 산업 고도화와 기후 중립의 상생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산업 활성화(Energizing a Sustainable Industry)’를 주제로 열렸는데요. 에너지, 기계, 전기, 디지털 등 산업 생태계를 대표하는 4천여 개 기업이 참가해 최신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우리 회사는 창립 50주년을 맞아 ‘더 나은 세상을 위한 LS ELECTRIC의 50년 여정’을 메인 콘셉트로 설정, 국내 기업 중 최대 규모(527㎡)의 전시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지난 50년간 전력∙자동화 분야에서 이룬 성과들을 돌아보고, 디지털전환(DX)을 통해 글로벌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글로벌 100년 기업으로서의 첫걸음을 시작한다는 의미예요. 스마트 에너지(Smart Energy Solution), 디지털 제조 혁신(Digital Manufacturing),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총 3개의 테마를 중심으로, 글로벌 고객들이 우리 회사의 제품과 솔루션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글로벌 ESS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부스의 전면은 차세대 ESS 플랫폼으로 꾸몄어요. 차세대 ESS 플랫폼은 전력∙전자 기반 산업용 드라이브(인버터) 분야에서 쌓아온 세계 최고 수준의 역량을 바탕으로 독자 개발한 제품이며, 전력 변환 핵심 부품인 PEBB(펩, Power Electronic Building Block)을 200kW 단위로 모듈화해 스마트 독립 운전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에요.
직류(DC)∙교류(AC) 제품 기반 차세대 스마트 배전 솔루션도 소개했어요. 국내 중전 기업 중 유일하게 UL인증을 받은 배전 솔루션과 함께 스마트 스위치기어, 직류배선용차단기(MCCB), 직류릴레이, 직류개폐기 등 차세대 전력 시스템 풀 패키지를 공개하고, 송∙변전부터 배전에 이르는 전력계통 전체에 적용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력 솔루션 기술력과 공급 역량을 강조했습니다.
디지털 트윈 기반 스마트 공장 컨설팅 플랫폼 SMI(Smart Management Insight), 자산관리시스템(AMS, Asset Management System), 에너지 효율 관리 플랫폼 그리드솔 큐브(GridSol CUBE), 전력설비 통합 관리 플랫폼 그리드솔 케어(GridSol CARE) 등 수요자 맞춤형 IoT 디지털 기술 기반 에너지 최적화 솔루션도 전시하였습니다.
하노버 메세에서 구자균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경영진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부스 내에 마련된 미팅룸에서 오찬 미팅을 하며 양사의 가치를 높이는 협업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지난 2월 마이크로소프트 경영진이 LS용산타워를 방문한 데에 대한 답방의 의미로 진행된 만남이었지요. 우리 회사는 2022년 비전 검사 PoC 프로젝트 성과를 기반으로, 2023년 하노버 메세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MOU를 체결하여 Gen AI 등 최신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팩토리 및 DX 솔루션 개발을 진행 중이에요. 우리 회사와 마이크로소프트는 미국 제조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인 사이트머신(Sight Machine)에 투자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사이트머신은 올해 마이크로소프트 부스에서 우리 회사의 Use Case 홍보를 통해 참관인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3사 간 협업의 깊이와 속도가 더해지고 있는 만큼, 함께하여 더 큰 가치를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다르 알 코라예프(Bander Alkhorayef) 산업광물자원부 장관과 압둘라지즈 마제드 알라흐마디(Adulaziz Majed Alahmadi) 산업전략부 차관 등 사우디아라비아 고위 관료들이 우리 회사 부스를 방문해 구자균 회장을 비롯한 해외 사업 주요 임원들과 사업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알 코라예프 장관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사업 환경을 소개하며 다양한 분야에 대한 투자 협력을 제안했습니다. 이에 구자균 회장은 그동안 다양한 현지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사우디아라비아 전력청(SEC) 송변전소에 전력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구축해온 경험을 살려 향후 확대되는 제조 분야의 송전, 변전, 배전을 아우르는 토털 솔루션 공급 기업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어요. 또한 신재생 에너지 발전, ESS(에너지저장장치)와 같은 친환경 스마트 에너지 사업과 공장 자동화와 에너지 효율화를 동시에 구현하는 스마트 팩토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협력을 희망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네옴시티를 포함한 대형 프로젝트에서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이번 협력 논의는 이를 구체화해 나갈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우선 창립 50주년이 되는 올해 하노버 메세에 직접 참여하게 되어서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해가 거듭할수록 자사 전시회 부스와 콘텐츠가 발전되는 것을 체감합니다. 전시장 설명요원으로 활동하며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 점차 강조되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에너지 효율화는 물론, 제조 최적화에 대한 다양한 니즈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고객들에게 맞춤으로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이 더욱 강화되어야 하고,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DX Zone의 여러 부스를 준비하면서 힘든 점도 있었지만, 우리 회사의 DX 솔루션을 이해하는 데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DX Zone 구성을 위해 7개의 팀과 8개의 파트너사 분들께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이 자리를 빌려서 그동안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성공적인 전시를 위해 지원해주신 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