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 ELECTRIC 팀/구성원의 새로운 모습을 찾아서!
우리 회사는 2022년 10월 ESG경영을 선포하고 ‘Sustainable Future with Green Energy Solution’이란 비전 아래 체계적으로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길을 개척해 나가고 있는 ESG경영팀을 만나 보았습니다.
ESG경영팀은 신대륙 탐험대입니다! ESG라는 새로운 세상을 향한 길을 잘 개척해 놓아야 회사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ESG 전략 수립 및 KPI 관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탄소중립 및 RE100 달성 전략 실행, ESG 평가기관 평가 대응, 고객 ESG 실사 및 자료 요청 대응, ESG 문화 확산 활동 진행 등을 하고 있어요.
ESG경영은 기업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 파괴, 사회 갈등을 기업이 책임지고 해결하여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개념입니다. 기후, 공급망, 인권 등에 따라 글로벌 이슈가 증가하고 국가별로 규제화 하여 책임 있는 활동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해당 규제가 우리 회사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국내외 ESG 동향을 파악하여 대응하고 있습니다.
ESG 관련 외부 협회 및 단체 활동도 빼놓지 않고 있어요.
앞으로 ESG 공시가 의무화 되기 때문에 이에 필요한 재무적 역량을 기르기 위해 회계 공부도 열심히 하고 있어요.
ESG 관련 규제나 공시 가이드라인이 선진 국가 위주로 먼저 형성되고 있어 영문 자료를 보고 분석해야 할 일이 많은데요. 이를 위해 영어 공부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기업의 ESG경영 사례나 RE100과 같은 캠페인을 보며 아이디어를 찾기도 해요.
아무래도 ESG경영 선포식이 기억에 남아요. ESG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022년 1월 1일 ESG경영팀이 탄생했고, 외부 컨설팅을 받아 2022년 10월에 ESG경영을 선포했는데요. 전 구성원이 ESG경영을 함께 하기로 마음을 모은 날이라 의미가 큽니다.
저는 ESG 문화 확산을 위한 사내 소식지
작년에 입사하여 처음으로 맡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제작 프로젝트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정소현 매니저님과 함께 진행했는데요. 회사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제작 후 현업에서 생각보다 많이 활용하는 것을 보고 보람도 느끼고 있어요.
플로깅 캠페인 ‘쓰담쓰담’이요! 처음 캠페인을 준비하며 참여 인원이 적을 것으로 예상되어 물품을 적게 준비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셔서 그런 저의 생각이 부끄러워졌어요. 캠페인이 거듭될수록 많은 인원이 참여하여 ESG 문화가 확산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며 실천의 가치를 체감하고 있어요.
자사 제품 생산 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해 비전기획팀, DX Lab과 ‘탄소배출 추적관리를 위한 데이터 통합 및 대시보드 개발 PoC’를 진행한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특히 PoC 인원 간의 케미가 너무 좋아 잊지 못할 추억이 되었어요.
내가 하는 일이 지구를 살리고, 미래 세대에게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끈다는 생각으로 자부심을 갖고 임하고 있습니다.
머지않은 미래에 그룹사 내에서 “ESG는 역시 LS ELECTRIC이 최고야!’라는 평가를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러한 평가는 ESG경영팀뿐 아니라 전 구성원이 ESG경영에 적극 참여한 결과물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탄소중립 2040 로드맵
2022년 10월 우리 회사는 ESG경영을 선포함과 동시에 2040년까지 탄소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탄소중립 2040’을 발표했어요. ESG경영팀은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탄소중립 2040 로드맵을 수립하고, 설비 효율 개선, 친환경 차량 전환, 저탄소 공정 구축, 태양광 자가 발전,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구매 등의 전략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어요. 더불어 지난해 12월엔 사용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캠페인인 RE100에 가입했고, 올해부턴 재생에너지 전환 TFT도 운영하기 시작했어요. 이러한 전사적인 노력을 통해 2040년까지 탄소중립을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자국보다 이산화탄소 배출이 많은 국가에서 생산∙수입되는 제품에 부과하는 관세인 탄소국경세, 공급망 내에 환경 파괴 및 강제 노동 등의 인권 침해가 있는지 실사하고 해소를 의무화하는 공급망실사법이 구체화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ESG 관련 규제가 엄격해지고 있어요. 이 외에도 에코디자인, 그린워싱 방지법 등 ESG 관련 규제가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는데요. ESG경영팀은 이러한 규제를 모니터링하여 ESG협의회에 공유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합니다. 또한 2026년부터 자산 2조 이상 상장 기업은 ESG 공시가 의무화 될 예정이므로 이에 대한 준비도 하고 있어요.
고객의 ESG 관련 요청 건수
우리 회사의 고객사 역시 ESG 관련 규제 및 공시에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ESG 자료를 요청하거나 실사를 나오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요. 2022년엔 19건이었던 요청 건수가 지난해엔 57건으로 급격히 늘었고,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이에요. ESG경영팀은 현업에서 ESG 관련 요청을 받았을 때 이를 지원하는 역할도 하고 있어요.
ESG경영은 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뿐 아니라 지구와 인류의 미래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것입니다. 그 어느 분야보다도 전 구성원의 관심과 노력이 중요한 ESG경영! ESG경영팀과 함께 하나씩 하나씩 실천해 나가 보면 어떨까요?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요!